포르투갈어/용어 | 어휘 | 문장

[포르투갈어] 가장 긴 포르투갈어는?

미래지기 2015. 4. 28. 11:40

pneumoultramicroscopicossilicovulcanoconiótico 
 
이 말은 포르투갈어에서 가장 긴 낱말이랍니다. 무려 46자. 
발음은 대략 [삐네우모우뜨라미끄로스꼬삐꾸스실리꼬부까노꼬니오찌꾸



 
복수형으로 쓰면 47자가 되겠죠? 
이 말은 영어에서 비롯되었다고 생각되는데요...

아니나 다를까! 

바로 pneumonoultramicroscopicsilicovolcanoconiosis 라는 말입니다. 
(45자로 복수형도 45자, 포르투갈어가 더 길군요.)
이 말은 사전에 등록된 가장 긴 영어 단어랍니다. 
 
위키백과에 따르면 이 말은 ‘주로 화산에서 발견되는 아주 미세한 규소 먼지를 흡입하여 허파에 쌓여 생기는 만성 폐질환’을 뜻하는 영어 낱말이며, 한국어로는 ‘진폐(증)·폐진증’ 또는 ‘규성 진폐증’이라고 합니다. 
 
내친김에 한국어에서 가장 긴 말은 무엇일까 찾아봤습니다. 
 
위키백과에 따르면, "국립국어원에서 편찬한 표준국어대사전에 수록된 낱말 중에서는 니코틴아마이드 아데닌 다이뉴클레오타이드(nicotinamide adenine dinucleotide)란 낱말이 19자로 가장 긴 낱말이다" 라고 하는군요.
대한민국에서 가장 긴 이름을 가진 학교는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이화·금란고등학교"(21자)라고 하며, 
 
그런데, 세상에나!  
 
고종실록의 원래 이름은 "고종순천융운조극돈륜정성광의명공대덕요준순휘우모탕경응명입기지화신열외훈홍업계기선력건행곤정영의홍휴수강문헌무장인익정효태황제실록(高宗純天隆運肇極敦倫正聖光義明功大德堯峻舜徽禹謨湯敬應命立紀至化神烈巍勳洪業啓基宣曆乾行坤定英毅弘休壽康文憲武章仁翼貞孝太皇帝實錄)"으로 무려 65자나 된다고 합니다. 
 
또한,
조선 순조의 원래 시호는 무려 77자나 된다고 하네요. 
 
"순조선각연덕현도경인순희체성응명흠광석경계천배극융원돈휴의행소윤희화준렬대중지정홍훈철모건시태형창운홍기고명박후강건수정계통수력공유범문안무정영경성효대왕(純祖宣恪淵德顯道景仁純禧體聖凝命欽光錫慶繼天配極隆元敦休懿行昭倫熙化浚烈大中至正洪勳哲謨乾始泰亨昌運弘基高明博厚剛健粹精啓統垂曆功裕範文安武靖英敬成孝大王)" 
 
101자나 되는 시호도 있다고 합니다. 그건 위키백과의 "가장 긴 한국어 낱말"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
 
그렇다면, 전세계에서 가장 긴 낱말은 무엇일까요?

바로 18만 9천 819자에 이르는 세계에서 가장 긴 영어 단어! 
읽는 데만 3시간 30분이 넘게 걸린다고 합니다. 이 낱말(?)의 정체는 "수백만개의 분자로 구성된 거대단백질인 '티틴'의 본 명칭"으로, '메티오'로 시작해서 '루시니'로 끝난다"고 합니다. 
 
더 놀라운 사실은 이 낱말을 "정신이 혼미해지지 않고" 끝까지 다 읽은 사람이 있다는 것입니다. 아래에 첨부한 3시간 33분짜리 동영상 링크를 참조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