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프로젝트/Lexie - 포르투갈어_사전_번역_프로젝트

[프로젝트] Lexie V1.0 - 포한사전 제작 소프트웨어를 소개합니다

미래지기 2015. 5. 20. 15:52



개요 : <렉시> 프로젝트는 포르투갈어-한국어 관련 온라인/오프라인 사전을 쉽게 만들 수 있게 도와주는 MS 윈도용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입니다. 소프트웨어에서 낱말과 뜻, 예문을 편하게 입력하여 데이터베이스化 한 다음, 다양한 방법으로 출력하여 출판용 사전이나 온라인 사전을 만들수 있도록 유용한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 시스템은 크게 ①입력과 관리검색출력의 3가지 기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환경 : Windows 7 이상



버전 1.0

단계 : 개발과 내부 테스트

현재 버전에서 구현한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입력과 관리   Dictionary management


- 음절로 표제어를 입력하는 기능

- 문장으로 표제어 자동 입력

- 외부 파일을 읽어 표제어 및 낱말에 대한 정보를 자동으로 입력하는 기능

- 표제어마다 이미지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그림 사전 기능)

- 품사별로 표제어의 뜻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 표제어의 뜻마다 품사的 특징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분야 정보/어원 정보/비슷한 말/반대말/영어 낱말을 넣을 수 있습니다.

- 해당하는 의미에 대한 예문을 제한없이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서버에 설치되어 있는 데이터베이스에 자료를 올려 온라인 사전 DB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약어(siglas)를 별도로 구축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 분야별 전문 용어는 물론 원하는 단어 목록을 제한 없이 구축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 포르투갈어 악센트 기호를 자연스럽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 백업 기능



검색과 보기   Search & View


- <표제어 검색> 기능은 마치 인쇄된 사전을 보는 것 같은 구성으로 원하는 표제어를 빠르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 <본문 검색>은 표제어, 뜻, 비슷한 말, 반대말 등의 정보를 한글이나 포르투갈어로 쉽게 검색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일명 <한포사전> 기능)




출력   Output & Publishing


- 텍스트 파일로 내보내기 기능을 이용하면 원하는 정보를 골라서 인쇄할 수 있기 때문에 분야별 단어 목록을 만든다든지, 간단한 문답형 시험지 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사전用 파일로 내보내기> 기능은 온라인/오프라인 사전 소프트웨어에서 쓸 수 있도록 암호화된 바이너리를 출력합니다.

- <출판사전用으로 내보내기> 기능은 「아래아 한글」에서 불러들여 인쇄하면 바로 출판한 사전이 될 수 있도록 구성한 기능입니다. (다음 버전에서 완성할 예정입니다)



<렉시> 프로젝트는 포르투갈어-한국어 사전제작 도구이자, 그 자체로 사전검색 도구입니다. 현재까지 가장 기초적인 기능이 완성된 단계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기능 개선과 구현을 통해 완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 mirej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