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차책과 킨들

PDF 파일을 킨들 Kindle로 보내는 요령

미래지기 2018. 8. 28. 01:12


  킨들 Kindle에서 읽을 수 있는 파일 포맷은 아래와 같이 다양합니다.


Kindle Format (.mobi, .azw)

Microsoft Word (.doc, .docx)
HTML (.html, .htm)

RTF (.rtf)

Text (.txt)

JPEG (.jpeg, jpg)

GIF (.gif)

PNG (.png)

BMP (.bmp)

PDF (.pdf)


  오늘은 이런 파일 가운데 PDF 파일을 킨들로 전송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먼저, 아마존이 우리나라에서 아직 본격적인 서비스를 하지 않고 있으니 한글로 쓴 책이나 문서는 킨들에서 읽을 수 없는 게 아닌가 하고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킨들 Kindle Paperwhite를 예를 든다면 비록 인터페이스 언어를 한국어로 바꿀 수는 없지만, 한글로 쓴 책이나 문서를 읽는 데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킨들에는 명조체와 고딕체라는 글꼴 두 개가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탈옥 jailbreak을 하면 다른 글꼴을 킨들에 설치할 수 있다고 하지만 직접 해 보지는 않았습니다) 글꼴을 문서 파일에 포함시킬 수 있는 .azw / .azw3 포맷으로 변환해서 킨들로 전송하면 다양한 글꼴로  문서를 읽을 수 있습니다. 전자책 문서는 캘리버 Calibre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변환할 수 있습니다. 킨들은 아마존에서 만든 기계인 만큼 자체적인 전자책 포맷을 밀고 있으므로 epub 포맷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캘리버를 사용하면 epub 포맷을 mobi나 azw3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Send to Kindle이라는 Windows / OSX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PC안에 있는 문서를 손쉽게 킨들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 버전과 브라우저 확장 버전, Android 앱까지 제공합니다.


문서를 킨들로 전송한다는 것은 킨들과 전자우편(e-mail)을 주고 받는 것입니다. 말하자면, 아마존의 내 킨들 계정으로 이메일을 보내는 것입니다. 이 말은 아마존에서 전자우편 서버를 운영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아마존은 IT 기업이니까요) 그래서, 굳이 Send To Kindle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도 이메일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그 어디에서라도 자유롭게 파일(전자책 문서)을 보내고 받을 수 있다는 게 킨들이 지닌 장점입니다.

  PDF 포맷 문서는 보통 인쇄가 목적이라서 A4나 Letter 등의 물리적인 종이 크기에 그 내용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킨들로 보낸 문서는 한 페이지를 보려고 해도 확대나 축소를 해 가면서 봐야 합니다. PC나 모바일에서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문서를 읽습니다. 그러나 PDF 파일을 전송할 때 킨들 포맷으로 변환하는 옵션을 넣어주면 mobi나 azw 포맷의 책을 보는 것처럼 쾌적하게 문서를 읽을 수 있습니다. 


Send To Kindle 프로그램에서는 Options에서 'Convert PDF documents to Kindle format' 항목을 선택하고 난 뒤 파일을 전송하면 됩니다. 전자우편으로 직접 보낼 때는 이메일의 제목에 'Convert'라는 낱말을 쓰고, 전송할 문서 파일을 첨부하면 됩니다.  받는 메일 주소는 물론 자신의 아마존 킨들 계정입니다.


▨ mirej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