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젊음의 탄생 / 이어령 / 생각의 나무 / 2008

대학을 '광산의 카나리아'라고도 합니다. ... 그런 점에서 대학은 칸트가 <영구평화론>에서 언급한 국가의 도덕적 발전의 세 단계. 무기율-타율-자율의 과정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는 곳입니다.
- 젊음의 탄생 / 이어령


젊음은 물음표와 느낌표 사이에서 매일 죽고 매일 태어난다.
- 젊음의 탄생 / 이어령


"나도 몰라 하노라"의 물음느낌표가 있기 때문에 부조리한 삶 속에서도 인간은 행동하게 됩니다.
- 젊음의 탄생 / 이어령


새벽에 아름다운 노을이 생기는 것은 그 대기에 먼지가 섞여 있기 때문이라는 역설을 잊지 마십시오.
- 젊음의 탄생 / 이어령


실수나 우연을 통한 창조성을 영어로 '세렌디피티serendipity'라고 합니다. ... "예술가에게 실수는 오히려 천재성을 증명하는 계기가 된다." - 백남준
- 젊음의 탄생 / 이어령


관점이라는 것은 내 마음 안에 품고 있는 자유이면서도 때로는 그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한 편으로 쏠리는 편향성을 갖게 됩니다. ... 쏠린다는 것은 선택한다는 것이고 선택한다는 것은 다른 한 쪽을 버리지 않으면 안 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편향과 배재 - 그래서 우리의 현실은 다의적인 것인데도 늘 삶의 반쪽밖에는 볼 수 없게 합니다.
- 젊음의 탄생 / 이어령


선택은 결핍이며 후회며 아쉬움입니다. 신발을 한쪽만 신고 다니는 것처럼 절름발이 걸음을 걸을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 젊음의 탄생 / 이어령


우리가 성숙해진다는 것은 겉에서 안으로, 대칭적인 데서 비대칭적인 것으로 옮아가는 것을 의미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 젊음의 탄생 / 이어령


매시 업으로 상징되는 시대의 가장 큰 특성은 경계의 벽이 무너진다는 점입니다. ... 그리고 물질과 비물질의 두꺼운 벽도 무너지고 말 겁니다.
- 젊음의 탄생 / 이어령


... 나비의 나래는 정식과 기능이 복합적으로 융합되어 있지요. 정보화 시대에는 누구나 나비처럼 행동하게 됩니다. ... 학교는 순종교배의 순수함을 보전하려는 엘리트주의가 아니라 잡종교배의 다양함과 풋풋함이 넘쳐 나는 새로운 실험과 교제가 이루어지는 곳이어야 합니다.
- 젊음의 탄생 / 이어령


연필은 필기도구가 아니라 생각의 도구다. 도구는 생각을 멈추게 한다. ... 쓰기가 중단될 때, 그리고 쓴 것을 지울 때, 새로운 사고가 생겨납니다. ... 이 시대의 젊은이들은 지우개가 달린 연필로 사고해야 합니다.
- 젊음의 탄생 / 이어령


목마른 입술을 가로막는 불편하고 거추장스러운 '버들잎의 속도학'이 없으면 선진화의 권력은 어쩔수 없이 과속 운전으로 빠지고 말 것입니다.
- 젊음의 탄생 / 이어령


오리지널, 즉 독창성은 새롭고 유일한 것을 가리키지만 결코 혼자여서는 안 됩니다. 흐름과 결을 가져야 하지요. 흔히들 시대의 흐름과 그 생성을 물에 비유하여 표현기도 합니다. ... 물과 결을 결합하면 '물결'이 됩니다.
- 젊음의 탄생 / 이어령


'결'이라는 접미어는 한국어에서 아주 흔하게 사용되어온 말입니다. 놀랍게도 보통 명사에 '결'자를 붙이면 특수한 의미를 띄게 됩니다. ... 물건이나 생명 그리고 마음과 생각에 존재하는 일정한 흐름과 고유한 무늬, 일관된 질서와 특성이 바로 별입니다. ... 이 결이 있어야 사람들은 그야말로 '한결 같은' 자신의 삶을 유지해갈 수 있는 것이지요.
- 젊음의 탄생 / 이어령


전쟁은 상대적인 것입니다. 거북선이 어떤 배인가를 가르쳐주려 한다면 교육 시스템은 거북선과 대적한 일본배도 함께 알려주어야 합니다. ... 거북선은 과학기술의 산물이라기보다 인터렉티브한 정보력, 상대의 힘을 역이용하는 관계기술의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젊음의 탄생 / 이어령


배움은 젊음을 낳는다.
- 젊음의 탄생 / 이어령


<논어>의 첫 머리는 ... 가르치는 자가 아니라 배우는 자의 마음을 기술했습니다. 그리고 교육의 효과를 유용성이 아니라 기쁨과 즐거움을 주는 유의성에 두고 있습니다. 그 목표 역시 남들이 자신을 잊지하고 평가해주는 것이 아니라 매슬로의 욕구 피라미드의 최상층인 자기실현에 두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 젊음의 탄생 / 이어령


자기실현이란 자기의 삶을 창조해내는 것이고 그 창조에는 반드시 기쁨과 즐거움이 따릅니다. ... 그것은 마치 "하나님이 혼돈 속에서 세상을 창조하시고 그것을 돌아다보며 심이 기뻐하셨다"라고 한 창세기 1장의 기록처럼, 창조 활동에서 오는 순수한 기쁨이요 즐거움입니다.
- 젊음의 탄생 / 이어령


... 그런데 같은 한자어인데도 중국에서 공부工夫라고 하면 '시간의 여유'와 '틈'을 뜻하는 말로 쓰입니다. 그리고 일본에서는 무엇을 '궁리'하고 '생각한다'는 뜻이 됩니다. ... 시간 여유가 있어야 공부를 할 수 있고, 공부를 해야만 생각할 수 있습니다. ... 그 인과관계가 둥그런 원처럼 돕니다. ... 학교를 뜻하는 영어의 school도 실은 희랍어로 시간적인 틈이나 여가를 가리키는 말에서 나온 것이라 합니다.
- 젊음의 탄생 / 이어령


20세기의 개방이 대문을 여는 국제화였다면 21세기의 그것은 담을 허무는 세계화입니다.
- 젊음의 탄생 / 이어령


차茶를 광동어로는 '차cha'라고 하고 복건어로는 '다tay'라고 하기 때문에, 광동에서 육로를 통해서 차문화가 들어간 지역들 ... 조금씩 차이는 있어도 '차'라고 하고, 복건성의 해상 루트로 차가 들어간 ... 영어의 '티tea'처럼 모두가 '다'문화 계통에 속해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과 일본은 '다방에서 차를 마신다'의 경우처럼 '다'와 '차' 두 음을 다 같이 수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 젊음의 탄생 / 이어령


실제로 무역균형에 있어서 한중일은 가위바위보의 구조로 순환하고 있습니다. ... 이렇게 대륙과 반도와 섬의 세 가지 지오컬처를 유지하면서 2천년 이상을 살아온 지역은 아마도 동북아를 제외하고는 그 예를 찾아볼 수 없으리라고 봅니다.
- 젊음의 탄생 / 이어령


인류가 글로벌로 가는 단계에는 지역의 로컬문화가 징검다리 역할을 하게 되지요. 말하자면 서구문명의 대립항으로서의 오리엔탈리즘이 아니라 ... 그러니까 앞으로의 세계는 EU의 유럽 문화권, NAFTA의 미국 문화권, 그리고 아시아의 문화권으로 세 지역이 더 확대된 가위바위보의 균형과 조화를 이루게 될 것입니다.
- 젊음의 탄생 / 이어령


이 글에 있는 모든 인용구는 오직 개인적인 서평을 쓸 때 사용하기 위해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상업적 이용을 금지합니다. 문자(텍스트) 형태로 복사하여 다른 곳에 옮겨 적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 인용구는 <렉시 프로젝트>에서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Posted by 미래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