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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 북포스 / 2005


자신이 변화시킬 수 없는 과거나 타인의 집중하지 말고 자신이 바꿀 수 있는 자신과 미래의 집중해서 행동하라.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읽고 싶은 마음을 준비하라. 그리고 시간을 통합하라. 아침, 저녁, 늦은 밤, 좋은 시간을 찾아라. 좋은 독서가는 스스로의 시간을 만들 수 있는 사람이다.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책을 읽다가 정말 맞구나 하는 느낌이 드는 부분은 줄을 그어서 자신만의 표시를 해두고 그것을 수첩에 적든 손바닥에 적든 외워야 한다. 그렇게 노력해서 배우지 않으면 꼭 필요한 때에 기억이 나지 않을 것이고 자기만의 것으로 재창조되는 일도 없을 것이다.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혹시 책을 읽어도 나에게 별 도움이 되지 않는 것처럼 느껴진다면 책을 대하는 자기 자신의 태도를 바꿔야만 한다. 그 첫 번째 방법은 '외우는 것'이다.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한 권의 독서가 끝나고, 처음으로 돌아와 줄이 그어진 곳을 다시 읽어 내려가다 보면 내 것이라는 사실을 재확인할 수 있다.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아이들에게는 세상에 대한 다양한 이해가 필요하다. ... 반면 어른들은 제너럴리스트 보다. 스페셜리스트가 되어야 한다. 성인이 되면 교양에 집착해서는 안된다. 성과를 내는 것은 교양이 아니라 전문분야이다.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한 가지의 정통하면 다른 것들의 본질을 이해하기가 쉬워진다. 학문의 길에서 우왕좌왕하면 하나에 정통할 수 없게 되어 결국 조금 알지만 모든 것을 모르는 상태가 되고 만다.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가치관이란 이미 마음 속에 내재되어 있지만 우리가 스스로의 가치관을 되잡고 확립하기 위해서는 정의되어야만 하는 특징이 있다. ... 사람은 정의를 통해 가치관을 만들고 삶을 살아간다.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외우면서 읽어야 할 책이란 중요한 개념을 정리했거나 세상의 이치를 너무 명확하게 밝혀놓아서 기억해 두지 않으면 안되는 것들을 말한다. 주로 시, 고전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책읽기의 진정한 목적은 변화하는 환경에 맞게 자신의 사고를 끊임없이 바꾸어 나가는 것이다. 그것을 위해 발상의 전환을 학습하고 연습하는 것이다.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책을 읽을 때는 항상 질문을 하며 읽어야 하는 것이다. 질문은 새로운 답을 위한 최적의 방법이다.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인간은 새로운 것을 끊임없이 느끼고 배우지 않으면 정체성의 죽음에 직면할 수밖에 없는 존재다. 학습을 중단하면 삶도 즉시 쇠퇴하기 시작한다.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첫 번째 단계는 많이 읽고 많이 기억하려는 단계 ... 두 번째 단계는 적게 읽고 많이 생각하는 단계 ... 세 번째 단계는 적게 읽고 많이 쓰는 단계이다.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생각하는 것보다는 글을 쓰는 것이 보다 창의적인 두뇌활동을 자극한다.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어떤 결과물를 만들어내지 못하는 책 읽기는 완전한 책읽기가 아니다.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변화는 한 순간에 일어나지 않는다." ... 자신에 대한 근시안적 태도야 말로 책읽기와 자기변화의 가장 강력한 적이다.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독서는 천천히 해야 하는 것이 첫 번째 법칙이다. 이것은 모든 독서에 해당된다. 이것이야말로 독서의 기술이다. " - E. 파게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마음만을 즐겁게 하는 평범한 책들은 지천으로 깔려 있다. 따라서 의심할 바 없이 정신을 살찌우게 하는 책만을 읽어야 한다." - 세네카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변화를 거부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준비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책은 좋은 변화의 길로 이끌어 주기도 하지만 독선과 아집으로 독불장군을 만들기도 한다. 좋은 책은 올바른 변화의 길을 안내한다.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우리는 훌륭한 책을 많이 읽더라도 저자와 같은 경험을 하기 전까지는 그 내용을 실감하며 이해하기 어렵다." - 존 키츠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책도 읽기 전에 벌써 그 책을 중요도를 결정해 버리는 오류를 범해서는 안된다.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책에서 우리가 접하는 문장들에는 집단사고가 포함된 것들이 많다. ... 그래서 중요한 문장은 의문부호을 갖고 두 번, 세 번 읽어야 한다. ... 시간을 갖고 차근차근 생각하면서 읽어나가지 않으면 우리는 결코 집단 사고를 넘어살 수 없음을 알아야 한다.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그러해야만 하는 이유를 가지는 것이다.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진정으로 아는 사람은 옛것을 버릴 수 있는 사람이다. 자기 것을 버려야 남의 의견을 받아들이고 새로워질 수 있다.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쓸데없는 생각이 자꾸 떠오를 때는 책을 읽어라. 쓸데없는 생각은 비교적 한가한 사람들이 느끼는 것이지 분주한 사람이 느끼지 않는다." - 윈스턴 처칠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독서는 다만 지식의 재료를 줄 뿐이다.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은 사색의 힘이다." - 존 로크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당신이 하고 있는 활동의 진정한 목적을 모르고 있다면 당신이 적극적인가 하는 점은 중요하지 않다."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자신의 부족함을 덮어두려 해서는 안 된다. 있는 그대로를 인정해야 한다. 그래야 돌아갈 힘을 남겨두지 않고 수영할 수 있다.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어떤 일을 하든 스스로 그 가치를 발견하지 못한거나 만들어내지 못한다면, ... 원하는 목적을 달성할 가능성은 아주 낮아진다.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가장 좋은 공부법은 남에게 가르칠 것을 예상하면서 공부하는 것이다. 남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독서 보다 더 깊고 더 높은 이해수준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책에서 읽었던 것을 자기만의 용어로 설명할 수 있다면 성공한 책읽기였다고 할 수 있다.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저자의 글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글쓴이가 되어보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야 ... 새로운 관점에서 글을 이해할 수 있다.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책을 읽은 후 배운 것을 정리하고 나면 머릿속에서 그것을 재구성해 자신의 것으로 기억시켜야 한다. ... 보편적인 생각인지 ... 확인방법으로 가장 좋은 것이 일상에서 흘리는 것이다.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개념을 자기 세계로 확대시키는 것이야말로 정보가 창조적인 지식이 되고 행동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확실한 방법이다.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책을 읽는 사람들에게 이런 촉진자들이 필요한 이유는 그들이 나와 다르기 때문이다. ... 경험과 가치관의 차이 때문이다. ... 올바른 독서가들은 다른 사람의 다른 생각을 통해서 이차적인 독서를 한다.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책읽기에 가장 좋은 곳으로 세 가지 장소가 있다. 침상, 말안장 그리고 화장실." - 구양수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글을 쓰면 좋은 점이 있다. 그것은 사람이 창의적으로 변한다는 점이다. ... 자기 안의 잠든 거인을 깨우는 가장 훌륭한 방법은 글쓰기임을 확신한다. 글쓰기는 실천이기 때문이다.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구체적인 현실에서는 추상적인 법칙들을 찾아내고 책 속 추상적인 주장에서는 자신의 삶에서 그 근거를 제시할 수 있도록 하자. 훌륭한 독자는 읽으면서 자신만의 책을 다시 쓴다.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자극은 순수하면 순수할수록 커지고, 자극이 커지면 그곳에서 얻는 경험도 많아집니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경험이 아니라 경험에서 얻는 자극입니다." - 나카타니 아키히로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지식과 경험, 이 두 가지가 사람들에게 여유있는 자세를 가지게 하는 근거를 제공한다. 지식이 없으면 자신감이 없어진다.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학습이란 긴 여행과 같다.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사람에 대한 애정 없이는 다른 사람에게서 어떠한 지혜도 얻어낼 수 없다. 설령 얻어낸다 하더라도 그것은 남의 것이지 나의 것이 될 수는 없을 것이다.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세상의 가장 작은 모습에서도 무엇인가 배우기 위해서는 세상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삶의 본질적인 문제를 제시해주고 방법까지 알려주는 것이 책일기다. 인간이 살아가는 데 이보다 더 유용한 물건이 있다는 말을 들어보지 못했다.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우리의 일에서 지식이 생산 수단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기 위해서는 ... 지식이 현실적으로 적용 가능하고 지금 즉시 새로운 생산물을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한다. ... 새롭게 재구성되어야 하는 것이다. ...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한다. ... 지식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의미있는 것이어야 한다. ... 고객에게 인정받지 못하는 상품은 가치가 없다. ... 따라서 지식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끊임없이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민감하게 관찰하고 이에 준비해야 한다.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버리는 방법으로서 가장 좋은 방법은 다른 분야에 관심을 가지는 것과 잠시 쉬는 것이다. 다른 분야에 대한 관심이 깊어질수록 지금 자신이 가진 것에 대한 매력은 떨어지고 '이게 아닐 수도 있다'는 의구심은 증폭된다.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모든 위대한 책은 그 자체가 하나의 행동이며, 모든 위대한 행동은 그 자체가 한 권의 책이다." - 마틴 루터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 하지만 책을 읽는 모든 사람들이 이런 성취감을 맛보고 자기 삶을 개선하는 데 직접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모든 일이 그렇듯이 잘 준비된 사람만이 그 열매를 맛볼 수 있다." - 윤성효 (오마이뉴스 기자)
-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안상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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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미래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