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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공부를 비롯해서 대학에서 학문을 한다는 것은 단순히 지식을 양적으로 돌리는 것이 아니라 '틀을 만드는 작업'입니다. 학문을 하는 틀이자 인간과 세상을 보는 틀을 배우는 것이죠.
- 라틴어 수업 / 한동일


서구어의 'no, non, ne, nein' 등의 부정 부사는 고대 인도 유럽어의 '부정'을 뜻하는 개념, '밤에 흐르는 물의 모호함'에서 나왔습니다. ... 그래서 고대인들은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밤에 "뭘 봤니?"하고 물으면 "물(na)만 보았다"라고 대답했습니다. ... 인도 유럽어의 물을 상징하는 '나na'라는 음소에서 '아니다'라는 부정부사 'no, non'이 유래한 겁니다.
- 라틴어 수업 / 한동일


오늘날 거의 모든 유럽어의 모언어로 알고 있는 라틴어는 세계 언어 분포상 인도 유럽어계에 속합니다.
- 라틴어 수업 / 한동일


라틴어가 아시아어라고 생각될 수 있는 인도유럽어 계속한다는 것은 잘 알지 못합니다. ... 실제로 나타나는 인도유럽어에 영향을 받았고, 그 중에서도 그리스어, 켈트어, 고대 게르만어와 더불어 서구어를 형성하는 이탈리아어군의 영향을 받은 언어의 해당합니다.
- 라틴어 수업 / 한동일


라틴어는 여러 상징성을 지닌 언어입니다. 로마제국의 확장과 더불어 제국의 공용어로 자리 잡았을 뿐 아니라 제국의 폐망 이후에도 여전히 유럽 사회의 학술과 외교 전반에서 쓰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로마제국의 행정과 법률 체계를 그대로 물려받은 카톨릭 교회의 공식 언어이기도 하고요.
- 라틴어 수업 / 한동일


언어는 사고의 틀입니다. 상대에 대한 존중과 배려, 수평성을 가지고 있는 라틴어가 로마인들의 사고와 태도의 근간이 되었을 겁니다.
- 라틴어 수업 / 한동일


모국어로 안되는 건 외국어로도 안 됩니다.
- 라틴어 수업 / 한동일


라틴어는 동사에 주어의 인칭이 포함돼 있어요. 그래서 1인칭과 2인칭 단·복수에 경우 문장에 주어를 따로 표시 하지 않습니다. ... 라틴어 사전에서 동사를 찾을 때는 반드시 동사의 '직설법 현재 단수 1인칭'으로 찾아야만 원하는 동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 라틴어 수업 / 한동일


라틴학계에서는 고전 발음이 지배적이지만, 법학의 라틴어는 스콜라 발음, 곧 로마 발음이 지배적입니다.
- 라틴어 수업 / 한동일


'언어는 공부가 아니다'라고 말한 것은 앞서 얘기한 대로 언어의 습득적, 역사적 성질 때문이기도 하지만, 언어의 목적 때문입니다. 오늘은 그 자체의 학습이 목적이기보다는 하나의 도구로서의 목적이 강합니다. ... 언어는 자신을 표현하기 위한 수단이자 세상을 이해하는 틀입니다.
- 라틴어 수업 / 한동일


'어떤 것에 대해 아는 것' 그 자체가 학문의 목적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학문을 한다는 것은 아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그 앎의 창으로 인간과 삶을 바라보며 더 나은 관점과 대안을 제시해야 합니다. ... 우리 사회의 청년들이 더 힘든 것은, 공부를 많이 하는 사람들의 철학이 빈곤하기 때문입니다.
- 라틴어 수업 / 한동일


"강을 건너고 나면 배는 강에 두고 가야 한다." 본래 장점이 어떤 것이 단점이 되어 짐이 되었다면 과감히 버려야 하는지도 모릅니다. ... 자기 자신에 대한 깊은 성찰 있어야 하고, 또 환경에 대한 태도를 어떻게 바꿔야 하는지 끊임없이 스스로에게 질문해야 합니다.
- 라틴어 수업 / 한동일


관사의 사용은 그리스어에서 처음 발견되지만, 우리 말과 같이 관사라는 개념에 상응하는 단어가 없습니다.
- 라틴어 수업 / 한동일


학생이 자발적으로 공부를 해 나가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 학생의 개인적인 성장이지 타인과의 비교가 아닙니다. ... '남보다' 잘 하는 것이 아닌 '전보다' 잘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게 됩니다.
- 라틴어 수업 / 한동일


공부든 일이든 긴장만큼이나 이완이 중요하기 때문에 정말 필요한 순간에 에너지를 쏟아부어야 하죠. 그러자면 스스로의 리듬을 조절해야 합니다. ... 내가 어쩔 수 없는 일과 내가 할 일을 구분해야 해요. 그 둘 사이에서 허우적 거리지 말고 빨리 빠져나와야 합니다.
- 라틴어 수업 / 한동일


고통 있다는 것은 내가 살아있음의 표시입니다. ... 내일의 습관으로 쌓인 공부가 그 사람의 미래가 됩니다. 그리고 그런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나의 생활패턴과 성향을 잘 분석해야 합니다. ... 결국 공부는 성숙을 배워가는 좋은 과정입니다.
- 라틴어 수업 / 한동일


유럽의 역사와 그 역사를 기록하는 라틴어는 로마 문명 외에도 그리스도교를 언급하지 않고는 설명이 불가능합니다. 제국의 언어였던 라틴어. 로마제국이 패망한 뒤로 가톨릭 교회가 그 라틴어를 교회의 공식 언어로 채택하여 사용하였기 때문입니다.
- 라틴어 수업 / 한동일


그리스 철학자이자 과학자 테오프라스토스는 "미신은 신을 똑바로 보지 못하는 비겁함"이라고 지적했습니다.
- 라틴어 수업 / 한동일


'시간'을 뜻하는 라틴어 '템푸스 tempus'는 '시간의 이어짐'을 의미하는 산크리트어 's-stem'에서 유래합니다.
- 라틴어 수업 / 한동일


인간은 타인을 통해 기억되는 존재입니다.
- 라틴어 수업 / 한동일


인간은 오늘은 산다고 하지만 어쩌면 단 한 순간도 현재를 살고 있지 않은지도 모릅니다. 과거의 한 시절을 그리워하고, 그때와 오늘 비교합니다. 미래를 꿈꾸고 오늘을 소모하죠. 기준을 저 쪽에 두고 오늘을 이야기합니다.
- 라틴어 수업 / 한동일


알지 못하면 보이지 않습니다. ... 아는 사람은 그만큼 잘 보겠지만, 거기서 더 나아가 성찰하는 사람은 알고, 보는 것을 넘어서 깨달을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 라틴어 수업 / 한동일


스피노자는 정신과 신체 가운데 어느 하나가 다른 하나를 지배하지 않으며 이들은 모두 동일한 자연의 법칙을 따른다고 생각했습니다. 힘 또는 능력이라고 규정합니다. 신체에서 일어나는 충동이나, 정신의 의지 모두가 동일한 힘 또는 능력에 의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힘'의 원천이 바로 '욕망'입니다. 따라서 인간의 정신과 신체는 각기 다른 방식으로 동일한 힘은 욕망을 표현합니다. ... 중요한 것은 욕망과 관련하여 무엇이 자기 능력을 증대시키고 자유롭게 만드는지 아는데 있다고 말합니다.
- 라틴어 수업 / 한동일


언어를 공부하다보면 단어 하나도 시대와 사상에 따라 그 의미가 변해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라틴어 수업 / 한동일


상처받은 게 아니라 제 안에 감추고 싶은 어떤 것이 타인에 의해 확인될 때마다 상처 받았다고 여겼던 것이죠.
- 라틴어 수업 / 한동일


인간은 하루에 자신이 수용할 수 있는 감정의 한계치를 넘으면 겸허하게 그 감정을 내일로 넘겨야 합니다.
- 라틴어 수업 / 한동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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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미래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