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 제정신인 사람이라면 주변의 불행 앞에서 자신의 행복을 말하기 어렵겠죠. 인류의 불행 앞에서 자신의 행복만을 음미하기 어려울 테고요. 해서 모든 행복은 순간적이며 상처받기 쉬운 행복입니다. 궁전이라도 짓고 그 안에 들어가지 않는 한 말이죠. 때문에 '행복'이라는 말은 저에게 별다른 의미가 없습니다. 계량화할 수 있는 만족 같은 거라면 몰라도...
- 책을 읽을 자유 / 이현우


헤겔에 따르면 역사는 하나의 중대한 목적을 갖는다. 곧 자유의 확장이다. 모든 인간이 자유로운 시대에 도달하게 되면 역사는 종언을 고한다, 그것은 달리 역사의 완성이기도 하다. 예술 또한 마찬가지여서 모든 일상적인 것들이 예술작품으로 변용될 수 있고 누구나 예술 창작자가 될 수 있다면 예술은 종말에 이른다. 예술의 민주주의가 곧 예술의 완성이다.
- 책을 읽을 자유 / 이현우


피라미드적 관료제 사회를 대신하여 들어선 것은 무한경쟁을 독려하는 '승자독식 사회'다.
- 책을 읽을 자유 / 이현우


폭력성은 인간의 부정적이거나 부수적인 자질이 아니라 그 본성이다.
- 책을 읽을 자유 / 이현우


무책임을 정당화하기 위해 '영감'에 의지하는 것은 소용없는 일이다. 삶을 무시하고, 그 자신이 삶에서 무시당하는 영감은 영감이 아니라 사로잡힘이다 ... 삶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고 창조하는 것이 더 쉽고, 예술을 염두에 두지 않고 사는 것이 더 쉽기 때문이다.
- 책을 읽을 자유 / 이현우


한국에서는 '공부=독서'가 아니라, '공부=노동'이다. 그런 만큼 공부의 연장으로서의 독서를 학생들이 즐길 리 없다 ... 문제는 독서력이지 권장도서가 아니다.
- 책을 읽을 자유 / 이현우


이 글에 있는 모든 인용구는 오직 개인적인 서평을 쓸 때 사용하기 위해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상업적 이용을 금지합니다. 문자(텍스트) 형태로 복사하여 다른 곳에 옮겨 적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 인용구는 <렉시 프로젝트>에서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Posted by 미래지기